유니티의 기본적인 오브젝트 라이프 사이클
초기화→물리연산→게임로직→해체
1. 초기화
Awake(): 게임 오브젝트 생성시 최초 실행
Start(): 업데이트 시작 직전, 최초 실행
2. 물리 연산
FixedUpdate(): 물리 연산을 하기 전에 실행되는 업데이트 함수.
1초에 50분 꾸준히 호출 => CPU 부하 많음
주로 이동 기능에 사용
3. 게임 로직
Update(): 게임 로직 업데이트.
환경에 따라 실행 주기 바뀜
주로 주기적으로 변하는 로직을 넣을 때 사용
LateUpdate(): 모든 업데이트가 끝난 뒤 마지막으로 실행.
주로 캐릭터를 따라가는 카메라나 후처리 등에 사용
4. 해체
OnDestroy(): 게임 오브젝트가 삭제될 때 실행.
활성화와 비활성화
1. 활성화
OnEnable():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되었을 때 실행.
초기화와 물리연산 단계 사이에 발생
2. 비활성화
OnDisable():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되었을 때 실행.
게임로직과 해체 단계 사이에 발생
임의로 만드는 함수의 실행
Start나 Update처럼 정해진 함수에서 따로 호출 후 그 함수 실행.
이런 정규 생명주기 외, 물리충돌 같은 이벤트함수(ex. OnCollisionEnter)에서도 임의함수를 부를 수 있음.
이 글은 골드메탈님의 '유니티 입문 강좌'를 듣고 정리 및 내용 추가를 한 글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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